Subscribe Us

header ads

[K-MOOC] 스킨케어, 한의학과의 만남 2강 요약

[K-MOOC] 스킨케어, 한의학과의 만남  


[K-MOOC] 스킨케어, 한의학과의 만남 바로가기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HUk+DHUk13k+2021_T2/course/


# 2-1 피부의 구조와 기능

 1. 피부의 구조
  -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지방의 층으로 나뉘어 있으며, 표피와 진피 사이에는 기처층이 존재한다.
  - 피부는 체온조절, 외부방어, 내부손실 방지의 기본적인 기능을담당한다.
  - 피부는 손상, 질환, 세균의 침범을 받기 쉽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탄력과신축성이 소실된다. 
  - 피부에는 상재 세균이 존재하며 멸균이 어렵고, 세균에 의한 현상이 발생한다.
  - 피부의 정상 pH 는 4~6 사이다.

2. 표피
  - 표피는 기저층, 유극층, 과립층, 투명층, 각질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 표피는 각질 형성 세포가 구성하고 있으며 멜라닌 세포와 랑게르한스 세포가 일정 비율 섞여 있다.
  - 표피 가장 하단의 기처층은 진피와 경계선 역할을 하며 기처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 표피 가장 상단의 각질층은 생체방어 역할을하며 ‘각질 형성 세포의 최종 산물’ 혹은 ‘장벽대’라고불린다. 
  - 각질층은 일정 주기 (한 달; Turn Over주기) 마다 박리 된다.
  - 멜라닌 세포는 멜라닌 색소 생성과 자외선 유해 효과로부터 보호 및 활성산소 유도체 중화에 도움을 준다. 
  - 랑게르한스세포는 표피 전체의 2-4% 이며 항원 제시능력 (면역 기능관여)으로 추정하고 있다.

3. 진피
  - 진피는 피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진피는 유두 진피와 망상 진피로 나뉘며, 교원섬유, 탄력섬유, 망상섬유로 구성되어 있다.
  - 진피는 표피를 지지하고, 외부손상으로부터 몸을보호하며, 수분처장, 체온조절, 감각수용체 역할, 영양공급, 
    표피 부속기 성장, 표피와의 상호작용, 피부 재생 기능 작용을 한다.
  - 혈관과 임파관이 진피 내에 존재하는데 이는 외부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신경은 지각 신경과 자율 운동신경으로 나뉘며 외부 압력에 의한 것을 매개하며, 몸의 반응을 조절한다.

4. 피하지방
  - 피하지방은 연령, 성별, 부위, 영양 상태에 따라 다르며 호르몬의 지배를받는다.
  - 피하지방층은 열 격리물로서 작용하며, 충격 흡수, 영양처장, 몸매 유지 등의 역할을한다.

5. 피부의 기능
  - 각질층의 장벽 역할- ‘Bricksand Mortar’의 형태를가지며 신체의 내, 외적 환경 유지 및 방어 역할을한다. 
  - 피부의 흡수 기능 (피부의 투과성)은 피부 미용 및 피부질환 치료시 중요한 요소이다.
  - 경피의 흡수경로는 각질층, 모낭과 피지선, 땀샘을 통해 흡수된다.
  - 경피 흡수는 친지성 물질, 피부의 온, 습도, 용액 산도, 가스화, 피부의 두께, 흡수촉진제, 밀폐요법 등에 의해 영향을받는다.



#2-2 피부 부속기관
1. 땀샘 (소한선, 대한선)
  - 소한선은피부 어디에나 존재하며 손 • 발바닥, 액와, 이마에 가장 많고, 두부 • 목에서 사지로 갈수록 적어지며 
    음경표피의 내면, 손톱 밑, 고막, 입술 가장자리에는 분포하지 않는다.
  - 출생 직후부터 땀을분비하는데 여러 요소에 의존하며 콜린성 신경지배를 받는다.
  - 소한선의 주 기능은 처장액을 생산하여 발한을통한 체온조절이다. (환경 순응 : Acclimatization)
  - 대한선은 액와, 유방, 외이도, 비익, 안검, 사타구니, 음순, 고환, 항문주변에 분포하며
    분비물에 대해서는 아직 불명하나 성분은 젖과 같은 성분이다.
  - 냄새는 없으나 지방, 단백질 등의 유기물이 많아 피부표면에서 세균에 의해 냄새가 난다.

2. 피지선
  - 지질 또는 피지를 생산, 손, 발바닥을 제외한 전신에 존재하며 두부와 안면부에 가장 많다.
  - 안검, 구강점막, 입술 경계 부위, 귀두포피, 유륜등을제외하고는 해부학적, 기능적으로 항상모낭과 연관이 있다.
  - 처음에는 액체로 체표면에 나오면 고형체의 기름이 되고 모발의 건조를 방지하고, 
    피부표면에 넓게 퍼져 얇은 층을 이루므로 신체표면에서 과도한 수분의 증발이나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고 체표면의 균열을 방지한다
  - 안드로젠은 피지선의 기능을 항진하고, 에스트로겐은 억제한다. 이는 내분비 호르몬의 조절에 영향을 받는것을 의미한다.
  - 피지는 수분증발 억제, 살균작용, 유화작용, 흡수조절 작용, vit d 생성작용을 한다.
  - 피지의 양이 많으면 지성, 적으면 건성 피부가 된다.
  - 피부 표면의 지질의 왁스 에스터와, 스쿠알렌은 피지 분비의 지표 역할을 한다.

3. 조갑
  - 손가락과 발가락의 끝을 보호해주는 투명한 각질판으로 단단한 케라틴으로 되어 있다.
  - 손톱의 각질판(조갑판)에는 신경이나 혈관이 들어 있지 않다.
  - 손톱은 생장주기라는 것이 없으며 항상 생장하고 있다.
  - 발톱은 손톱에 UI해 약 1 /4〜 1 /3정도 성장속도가 늦다.
  - 성장속도는 성별의 차이가 없고 많이 사용하는곳의 손 • 발톱이 더 잘자란다.

4. 모발
  - 성장기 (평균 3〜4년: 84(~90)%), 퇴화기 (3주: 2%), 휴지기 (약 3개월: 14%) 로 나뉜다. 
  - 손바닥, 발바닥, 생식기의 일부분, 입의 점막, 유두, 배꼽, 눈꺼풀을 제외한 전신에서 털이 자란다.
  - 유전인자가 개개인의 모발의 분포, 굵기, 모질, 모발 색, 성장속도, 직모와곡모의 여부 등에 영향을준다. 
  - 하나의 모발에서도 그 두께는 모근과 모간이 다르며 인종, 연령, 성별, 몸의 부위에 따라서도 같지가 않다.
  - 털이 나있는 방향은 신체부위에 따라거의 일정하며 이 방향을 모류라고 한다.
  - 영양 결핍,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에 의해 억제되며 모발을 뽑는 것과 같은자극 요소가모발주기에 영향을 미친다.
  - 모발의 기능은 성적 매력, 피부보호, 햇빛과 땀으로부터 눈보호, 외부자극물질 여과, 마찰 감소등이 있다.



#2-3 한의학에서 피부의 구조와 기능
1. 인체의 구성
  - 인체 내부: 오장 (간, 심, 비, 폐, 신), 육부 (담,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초), 기항지부 (뇌, 수, 골, 맥, 담, 여자포)
  - 인체 외부: 오체 (힘줄, 혈맥, 힘살, 피부, 뼈), 오규 (눈, 혀, 입, 코, 귀)
  - 인체 내, 외부를 연결하여 영향을 주고받는 경락
  - 경락은 기, 혈, 진액의 대사를 연결하고 전달, 교환하는 역할을한다.

2. 피부의 구조
  - 육안 해부학적으로 부, 혁, 기, 분육, 주리, 현부, 모발, 조갑으로 구성
  - 피부와 위기: 몸을 외부로부터 방어해주는 기능 (외부 침습, 질병, 순행 이상, 수면 이상으로부터 보호)
  - 피부와 경락: 내부 장기와 외부 오체오규를 연관지어줌 (십이피부: 피부와 직접 관계 경락)
  - 피부와 기혈, 진액 관계: 기주조지 혈(진액)주유지

3. 피부의 기능
  - 방어 작용은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손상등에 대해 방어하는 보호작용이다.
  - 조절 작용은 체온조절, 감각 작용, 피부와 내장의 관리, 배설 작용에 관여한다.
  - 자온 작용은 피부의 손상 회복 및 정상적인 생리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다. 
  - 대사작용에는수액, 당, 단백질, 지방, 전해질 대사로 나뉜다.
  - 수액 대사는 탈수, 부종 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당 대사는 피지선 성숙, 한선 분비, 모발 성장, 피부 산도 유지, 세균번식 억제, 피부 탄성, 인성 유지 작용을 한다.
  - 단백질 대사는 표피나 진피의 구성 성분으로 대사를하며, 지방은 vit. d 합성과충격 완화, 열 격리물 작용을한다.
  - 전해질 대사는 여러 전해질이 분비, 흡수, 유지 과정을 통해 삼투압, 모발조갑구성 등의 작용을한다.

study,스킨케어 한의학과의 만남,mooc,온라인 강의,학점은행제,k-mooc,공부의 흔적, 대구한의대학교, 피부관리,한방 피부관리,스킨케어,한의학,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