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알리바바 도,소매 해외직구 - 이중원.앤써북.2018

 [책 리뷰] 알리바바 도,소매 해외직구 - 이중원.앤써북.2018



국내 온/오프라인 도매 마켓에서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할 경우 수익이 거의 남지 않는다. 그 이유는 뭘까? 바로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간 마진’ 때문이다. 상품을 하나 수령하기까지 여러 업체를 거치다보니 과정 속에서 셀러의 이익이 줄어들게 된다. 알리바바는 타 전자상거래와 다르게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끔 해외 생산 공장으로부터 상품을 직접 받아볼 수 있다. 이 책은 구매 & 배송대행사 없이도 알리바바에서 원하는 상품을 도소매로 저렴하게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책을 따라하면 무역을 전혀 몰라도 알리바바에 해외직구를 통해 창업을 진행 할 수 있다.


알리바바 해외직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국내 오픈마켓(스마트스토어,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상품을 해외 생산자로부터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또한 국내 도매가 대비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상품 반응 체크를 위한 소량 샘플 수입 후 대량 구매 및 구매&배송 대행사 없이 해외 생산자로부터 직수입이 가능하다.


이 책은 알리바바 도?소매 해외직구 창업을 9단계로 리얼하게 설명한다! 1단계 : 사업목적과 카테고리 결정 2단계 : 시장 조사 및 구체적인 아이템 선정 3단계 : 판매전략 구체화 및 실행 4단계 : 글로벌 판매자와 대화 및 협상하기 5단계 : 최종사항 점검 및 결제하기, 후속 작업 6단계 : 인허가 관련 사항 신고하기 7단계 : 관부가세 계산 및 납부하기 8단계 : 상품 수령 후, 상품 하자 및 오발송 확인 9단계 : 상품 판매 및 국내 판매 채널 늘리기로 구성되었다.


-책 소개: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67120493)




[목차정리]

- 알리바바란?

- 왜 알리바바를 써야 하는가?

- 시스템과 장단점.

- 기초무역.


중국의 알리바바 사이트를 통한

b2b 직구등을 설명하는 책.


기초적인 내용부터 약간의 깊이있는

내용까지 다루고 있다.

다만 이 책의 저자가 관련된 강의등을 진행하는지라

책 곳곳에 강의 홍보를 하고 있어서

좀 빈약한 느낌이 드는 듯 하다.


머리속에 스크래치를 남길려는 목적으로

이런 관련된 책을 중복적으로 읽고 있다.

다만 큰 차이 없는 내용들이 반복되다보니

심도깊게 읽기보다 설렁설렁 읽게 되어

스스로 아쉽게 생각한다.


결국 번뜩이는 그 무언가를 차치하고라도

탄탄한 기초정보도 부실하여 제대로 얻지 못함은

실용서를 읽을 필요가 있을까 싶다.

제대로된 인터넷 블로그나 까페에서 정보를 얻는게

더 체계적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고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한 내용으로

정보를 찾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다면

충분히 읽을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으로 인생이 바뀔만한 계기는 택도 없지만

여럿 중복되는 정보는 단단히 쌓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딱 그정도의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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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발췌

38~43p

아래 내용은 알리바바 구매 프로세스이며, 필자의 주관이 담긴 절차입니다.

 

1단계 상품의 사입 목적과 카테고리 결정하기

2단계 시장 조사 및 구체적인 아이템 선정

3단계 판매 전략 구체화 및 실행

4단계 판매자 대화하기

5단계 최종사항 점검 및 결제하기 + 후속작업

6단계 인허가 관련 사항 신고하기

7단계 관부가세 납부하기

8단계 상품 수령 후, 상품 하차 및 오발송 확인

9단계 상품 판매 및 판매 채널 늘리기

 

1단계 : 상품의 사입 목적과 카테고리 결정하기

중국으로부터 구매하려는 상품의 사입 목적이 명확해야 합니다. 상품을 구매해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B2C 형태로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소매상들에게 판매하는 B2B 형태를 띌 것인지를 우선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구매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판매 극대화이기 때문에 초반에 어떤 대상을 상대로 타겟층을 설정할 것인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후 세부 카테고리를 정해야 합니다. 의류, 사무용품, 애견 등등 품목 카테고리를 명확히 설정합니다. 혹은 편집샵 형태로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할 것인지 등등과 같은 것들을 결정합니다.

 

2단계 : 시장 조사 및 구체적인 아이템 선정

개략적인 카테고리를 선정했다면, 국내에서 해당 상품에 대한 니즈가 어느 정도인지 "CHAPTER :)TIP" 부분을 참조(네이버 키워드 도구 & 구글 트렌드)하여 시장 규모를 예상합니다. 이후 중국 게품을 수입해 목표로 하는 마진율을 설정합니다. 설정된 마진율을 바탕으로 1단계인 카테고리에 맞는 상품을 검색 및 선정합니다.

 

3단계: 판매 전략 구체화 및 실행

판매처와 구체적인 판매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합니다.

 

4단계 : 판매자 대화하기

선정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판매자에게 문의하기를 통해 주문 상담을 요청합니다. 샘플 구매는 가능한지, 만약 샘플 구매가 안 된다면 최소 주문수량은 얼마나 되는지, 최소 주문수량으로 구매했을 때 단가는 어떻게 되는지 등과 같은 것들을 논의합니다. 이후 목표로 하는 마진율을 달성할 수 있는 상품이라면 단가, 수량 등을 최종 조율하여 구매합니다.

추가적으로 대량 구매 시 수량 별 가격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낱개 혹은 최소 주문수량으로 상품을 구매했을 경우와 대량 구매 시 얼마만큼의 추가적인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지 같은 것들을 확인합니다.

 

5단계 : 최종사항 점검 및 결제하기 + 후속작업

구입을 희망하는 상품이 국내 수입통관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KC인증이 있어야만 수입통관이 가능 제품인지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구매 결제 전 원산지 라벨 처리가 되어 있는 제품인지 판매자로부터 확인, 원산지 증명에 대한 부분을 관세사를 통해 사전에 자문을 요청해 무리없이 통관 및 관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항에 대해 체크했다면 알리바바 TRADE ASSURANCE CENTER를 통해 그 매 진행합니다. 구매를 마친 뒤 상품 배송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판매자로부터 TRACK; }NUMBER(운송장 번호)를 받습니다.

 

6단계 : 인허가 관련 사항 신고하기

판매를 목적으로 구매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판매하려면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오프라인으로 판매하려면 사업자등록만 진행합니다.

 

7단계 : 관부가세 납부하기

관세사로부터 수입 통관 관련된 절차에 대해 안내를 받으신 뒤, 관세/부가가치세와 자문료인 대행수수료 및 기타 실비를 납부합니다. 납부 완료 후 관세사에게 입금 완료 사실을 알린 후, 상품이 반출될 수 있도록 요청합니다.

 

8단계 : 상품 수령 후, 상품 하자 및 오발송 확인

수출자로부터 상품 수령을 완료하면, 해당 상품에 하자가 있는지 오발송 된 것은 없는지 우선적으로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구매를 확정합니다. (구매 확정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확정됩니다.)

만약 상품에 문제가 있다면 판매자와 해당 이슈에 대해 충분한 대화를 나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TRADE ASSURANCE를 통해 판매자에게 분쟁을 제기합니다.

 

9단계 : 상품 판매 및 판매 채널 늘리기

주 판매처를 타겟으로 상세페이지 및 홍보 전략을 수립합니다. 온라인 판매의 경우 특정 플랫폼에 상품을 게재하기 위해 상세페이지를 제작합니다.

주 판매처에서 성과가 나오기 시작하면, 창업자의 판단에 따라 판매 채널을 확대합니다. 판매처를 확장해도 좋고, 주 판매처로 유입시키는 SNS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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