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휴넷(Hunet) - Smart MBA #4 전략경영 중간과제
기본적으로 책과 크게 달라질게 없는 내용이며,
부족한 내용은 다른 교제 및 인터넷을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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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인접확장 모델의 이론적 접근과 실무적 활용방법에 대한 물음입니다. 아래 질문에 답하세요. (총 65점)
(1) 인접확장 모델의 정의를 서술하세요. (5점)
- 핵심 사업분야와 관련성 있는 분야로의 신사업 진출이 더욱 성공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인 관련다각화
전략의 실무 적용 방법 제시. 컨설팅 기업 베인앤 컴파니의 주도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사업의 다각화와
성과의 관계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밝혀 보고자 연구가 시작되었다.
(2) 인접확장의 6가지 방법(축)과 각각의 정의를 서술하세요. (18점)
A. 신제품: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B. 신규지역: 새로운 국내 혹은 해외 시장으로 진출.
C. 새로운 고객층: 이미 검증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수정을 가해 새로운 고객시장에 진출.
D. 신규 유통망: 새로운 유통 경로에 진입.
E. 새로운 가치사슬 단계: 전방 혹은 후방통합을 통해 사업 확장.
F. 신규사업. 새로운 방향에서 신사업 구축.
(3) 인접확장의 6가지 방법(축)을 활용하여 현재 자신이 속한 기업(조직)의 핵심사업을 확장시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세요.
휴넷. (hunet.co.kr)
A. 신제품: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 기존의 캐쉬카우인 HRD사업과 평생교육 사업은 플랫폼이 형성되어 꾸준한 수익이 창출 가능함.
- 교육의 범위를 학문, 전문지식을 벗어나 취미 (음악, 미술, 공예등 )쪽의 광범위한 대상의
전문 동영상 플랫폼 구축.
B. 신규지역: 새로운 국내 혹은 해외 시장으로 진출.
- 현재 개인의 취미 혹은 투잡으로의 강좌개설, 오프라인등을 벗어나 광범위한 투자로
특화된 플랫폼 시장 개척.
C. 새로운 고객층: 이미 검증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수정을 가해 새로운 고객시장에 진출.
- 직장인, 학생의 의무에 따른 시간과 소비는 유지하되, 주부, 휴직중, 혹은 여가시간을 이용한
일부 교집합을 벗어난 새로운 고객층 형성 목표.
D. 신규 유통망: 새로운 유통 경로에 진입.
- 유튜브등의 광고 수익, 아프리카 Tv 등의 별풍선등 과금채널등의 유통망을 이용할 수도 있고,
해당 동영상을 메일 혹은 카카오톡등의 SMS, SNS를 통한 익숙한 채널로 접근 가능한
사이버 유통망 구축.
E. 새로운 가치사슬 단계: 전방 혹은 후방통합을 통해 사업 확장.
- 강사단을 프리랜서 계약으로 몸짓을 가볍게 만들거나 직간접 광고 수주영업을 통하여 이익 최대화.
F. 신규사업. 새로운 방향에서 신사업 구축.
- 학습뿐만이 아닌 초등학생의 방과후 수업등에도 영상 자료등으로 활용 가능할것으로 예상됨.
※ 인접확장의 6가지 방법(축) 각각에 대한 전략을 모두 수립 (42점)
2. 다음은 본원적 경쟁전략의 유형과 실무적 활용방법에 대한 물음입니다. 아래 질문에 답하세요. (총 35점)
(1) 본원적 경쟁전략의 세 가지 유형과 각각에 대한 설명을 서술하세요. (15점)
본원적 경쟁전략의 세가지 유형.
- 원가우위전략 (Cost Leadership)
→ 원가 우위 전략은 경쟁사보다 저렴한 원가로 경쟁한다.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경쟁사보다 낮은 비용에 생산하여 박리다매에 의한 매출 극대화를 노린다. 이 전략은 가격이 아무리 저렴해도 비슷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그래서 원가 우위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은 저비용 생산 구조와 유통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설비투자, 간접비, 연구비, 광고비 등의 모든 비용을 통제하게 된다. 원가 우위 전략의 단점은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더 싼 제품이 나타나는 순간 고객을 잃어버립니다.
- 차별화 전략 (Differentiation)
→ 차별화 전략은 가격이 아닌 디자인, 브랜드 충성도 또는 성능 등으로 차별화한다. 차별화 요소는 모방이 어렵기 때문에 경쟁 업체보다 더 비싼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게된다. 이 전략은 제품 디자인 또는 광고를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높은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한다.
- 틈새시장 (집중화) 전략
→ 집중화 전략은 좁은 영역의 틈새시장 (Niche Market)에서 원가 우위 또는 차별화 우위로 경쟁한다. 이 전략은 한정된 자원과 자본을 가진 중소기업이 시장을 세분화하여 특정 고객군들을 만족 시킨다.
(2) 현재 자신이 속한 기업(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본원적 경쟁전략 중 한 가지 이상의 유형을 적용해 분석하세요. (20점)
휴넷. (hunet.co.kr)
- 차별화 전략 (Differentiation)
→ 차별화 전략은 가격이 아닌 디자인, 브랜드 충성도 또는 성능 등으로 차별화한다. 차별화 요소는 모방이 어렵기 때문에 경쟁 업체보다 더 비싼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게된다. 이 전략은 제품 디자인 또는 광고를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높은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한다.
→ 휴넷은 평생학습파트너 라는 캐치프라이즈 아래 사업의 방향을 잡고 있다. 무한 경쟁 사회에서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필요한 지혜와 지식을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하며 기존의 오프라인 방식에서의 학습을 온라인이라는 시류에 적절하게 편승한 구조 이다.
비슷한 동류의 학습 사이트나 국가 지원을 통한 동영상 학습사이트는 많지만 고객에게 인지도 있는 사이트는 크지 않다. 보통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영상강의를 통해 사업 구조를 만드는 타 업체들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직장인과 CEO를 대상으로 지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타 업체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이는 회사에서 개인적으로 강조하는 자기개발의 동기부여와 함께 여러 회의, 교육등에도 활용하게 되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공급하며 성장하였다.
기존에 공급하던 컨텐츠들을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평생학습을 제공할수 있다는 자신감 넘치는 커리큘럼의 제안은 막연하게 자기개발을 생각하거나 현실에 안주한 직장인들에게 충분히 특별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차별화 하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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