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학습단 10기]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지식 5주
( 5주차: 2023.08.07 ~ 2023.08.13 )
방학이라는 말에 아무생각없었다가 문득 느꼈다.
아. 이게 방학이지 내 삶이 방학이 아니구나.
일주일에 한 시간 정도 쉬었을뿐,
현생은 똑같이 흘러왔고, 저 뒤에 고여갔다.
어쨌든 시간은 흘렀고, 금주의 공부시작.
- Chapter 03. (03-3) 확인 문제 풀고 인증하기 (p. 206 ~ 261)
기본미션: Chapter 03. (03-3) 확인 문제 풀고 인증하기 (p. 206 ~ 261)
선택미션: 절차지향 / 객체지향 / 함수형 프로그래밍 특징 정리하기 (p.244~256)
프래그래밍 언어의 두 가지 방식.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은 컴파일 소스를 어디서부터 읽느냐에 따라 나뉜다.
1.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 처럼 소스 코드를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읽는
방법.
- 소스 코드를 순차적으로 실행하기 때문에 소스코드의 순서가 굉장이
중요함.
-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
단점. 사소한 문제 하나만 생겨도 시스템 전체가 돌아가지 않음.
단점. 실행 순서가 정해져 있어 소스코드의 순서가 바뀌면 결과도 달라질 수 있음.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전체 프로그래밍을 작은 그룹으로 나눈후 이를 엮어서 하나로 만듬.
- 코드를 작성할때 구성요소를 객체라는 단위로 묶어서 이를 조합하여 만듬.
- 프로그램을 다수의 객체로 만들고 이 객체끼리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뜻함.
단점. 모든 객체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해야 하므로 설계에 많은 시간이 걸림.
단점. 처리속도가 절차지향보다 느림.
Other. 함수형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언어와 상반되는 개념이 아님.
-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변수사용을 최소화 함으로 스파게티 코드를 줄이는
프로그래밍.
- 외부에 별도의 상태 값을 두지 않고 내부에서 연쇄적으로 기능을 사용하여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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