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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소설 리뷰] 무한의 마법사 - 김치우 [4.0]

[장르소설 리뷰] 무한의 마법사 - 김치우 [4.0]



정통 판타지(?) 대하역사서.
야훼(?)와 부처(?)의 백척간두 위의 결투(?!)
 - 뭐 이런 내용.

1. 주인공: 한 없이 착... 한가. 모르겠다.
 - 결국 주인공과 아이들.
 - 홀로 무쌍을 찍다보면 어느새 전판 대장이 내 발 아래에.
 - 소심하다라기 보다는 조심스러운편.
 - 참 안나가는 진도.
 - 우유부단의 극을 달리다가도 칼 같은 기준.


2. 조연: 너~~~무 많다.
 - 너~~~무 많은데, 다 개성있다.
 - 상성도 애매해서 이 세계관은 답이 없다.
 - 결국은 박애.

글이 너무 길다.
51권. 연재회수 1279화. 만화도 이정도 길면 손대기 무서울듯 하다.
한번은 어떻게든 읽겠는데 개인적으로 두번은 지쳐서 못 읽겠다.
스토리와 설정은 빽빽하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흘러가지만
아무래도 긴데는 이유가 있다.
완전 불필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충분히 축약가능한 설명들과
사건들을 쓰는대로 배치해놓다보니 이런 막대한 양이 나온게 아닐까 싶다.

파워인플레도 약간 애매하다.
학생들끼리 싸움만 해도 경천동지하게 묘사해놓고 나가서 사건들은 우주대전 급이다.
그리고 다시 학교로 돌아오면 또 서로 치열하게 싸운다.
초사이어인3까지 완성한 손오공이 천하제일무술대회에 굳이 나갈필요가 있나.
그리고 그 대회에 나가서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여기까지가 약 20권 까지 읽고 쓴 내용이고 뒤로 갈수록 날아간다. 
문제는 가지고 있는 애매한 주제의식에 비해 끌어다 쓴 
배경들이 삼라만상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현학적인 단어들과 설명들이 극중에서 서로 이해하고 넘어가는데
내가 제대로 이해한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순간순간 들다가
반복해서 여러 장면을 교차로 보여주며 뇌리에 새기려 한다.


크게 몇가지 사건이 이어져 나가며 성장하는 주인공과 주변인들을 보다보면
이게 어디까지 나아갈까라는 생각이 든다.
엔딩보니 거 참. 암담할 정도의 스케일이다.
사건마다 세계관이 커지다 보니 매력적으로 느끼면서도
늘어가는 캐릭터들이 감당이 안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다.
전 사건에서의 메인들이 그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며 점점 곁다리로 빠지는 아쉬움과
최종장에 다가갈수록 몰아치는 캐릭터들의 등장이 읽으면서도 힘에 부친다.

51권짜리 소설이다. 
아무리 캐릭터가 선명하다고 해도 이야기가 길어지면 무뎌질 판국에
쏟아지는 인물들의 개성들은 다소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또 다른캐릭터 들에 묻혀가는 부분이 아쉽다.
게다가 주인공의 각성과 조연의 각성외에는
초기 설정에서 크게 변하지도 않아서 
그냥 넋 놓으며 읽다보면 아아아아아 이러면서 보게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한다.

이미 언급했지만 이 소설은
서사와 배경, 그리고 엄청난 무게의 단어들이 쏟아지는 이야기이다.
어느정도의 장르물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철학, 사회, 현대, 전기, 전자등 
판타지에서 잘 소모되지 않는 아이템들이 아무렇지 않게 사용된다.
나무위키를 보면 어마어마한 양의 설정들을 정리한 내용이 있는데
책을 보고 봐도 일부는 뭔 소린가 싶다.
다시 말하자면 한번쯤은 들어봄직한 소재들이 작가의 기준아래 사용되어지고 있다.
물론 일부의 단어들은 고유명사처럼 이용하지만 소설, 만화를 막론하고
깊이 들어갔던 소재들을 가져다 이용하면서
유려한 현학적인 말들로 포장을 하니 신선한듯 느껴지는 부분이 많은 것이다.


깊은 고뇌를 쓴 소설은 많다.
신선한 모험과 새로운 배경의 소설도 많다.
애정, 우정, 배신 등등도 당연히 사용되는 소재이다.
그렇다고 그 장점을 잘 버무린 해리포터같은 소설이 낮은 평가를 받을 이유는 없다.
다크나이트 시리즈를 보고 느낀 감상과 평가를
마블 시리즈를 보며 빗대어 힐난할 필요도 역시 없다.
근데 쉽게 지워지지는 않는다.

머리속에 떠오르는 비교대상들을 지워가며 쓰는 아쉬움의 리뷰이다.

[5.0] 스토리, 캐릭터, 주제, 필력의 완벽한 조합. (매우 주관적인)
[4.0] 충분히 재미있는 소설.
[3.0] 킬링타임. 시간은 안 아깝다. 평균점.
[2.5] 읽긴 다 읽었는데.. 아쉬움. 평균점.
[1~2.0] 거의 대부분 읽다 포기. 지금 나에겐 읽기 힘든 소설.
 - 이야기 전개의 설득력 저하.
 - 큰 하자가 있는 이야기 (결말, 동기등).
 - 포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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