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10, 11강 요약
[K-MOOC]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바로가기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IHK+IHK01+2021-01-1/about
10강 국내의 독립운동 1
- 농민운동
→ 3·1운동을 통해 성장한 민족의식, 계급의식을 바탕으로 1920년대
확산·발전
→ 1920년대 후반 제2차 산미증식계획 실시 → 소작쟁의, 수리조합
반대운동, 곡물검사제 반대운동, 산림조합 반대운동, 조선농회 반대운동 등
→ 1920년대 후반 소작조합→농민조합 확대 발전
→ 1930년대 농민운동 : 경제적 권익투쟁 → 정치투쟁(민족해방운동) 발전
→ 1939년 (소작료통제령) 표면적인 농민운동 봉쇄
- 노동운동
→ 3·1운동 이후 전국 각지의 노동조합 조직
→ 1922년 4월 조선노동연맹회 조직(최초의 노동단체)
→ 1924년 4월 조선노농총동맹 결성(102개의 노동단체, 132개 농민단체의
연합)
→ 노동쟁의, 파업을 통해 노동자의 권익을 지키기 위한 활동 전개
→ 1930년대 전시체제 편입으로 비합법적 방식의 혁명적 노동조합운동
실시(정치적 성격 강화)
→ 전시체제 하의 노동투쟁은 일제 군수물자 생산에 타격, 침략전쟁 수행에
차질을 초래
- 학생운동
→ 1920년 5월 조선학생대회 → 조선학생회 : 강연회, 웅변대회, 운동회,
음악회 등의 문화활동으로 단결과 실력의 충실을 도모
→ 1924년 조선학생총연합회
→ 사회주의 노선의 학생운동
→ 1925년 공학회-서울학생구락부(북풍파), 조선학생과학연구회(화요파),
경성학생연맹(서울파)
→ 6·10만세운동 주도 ? 조선학생과학연구회(화요파)
→ 1929년 10월 광주학생항일운동(초기 학생비밀결사 성진회,
독서회중앙부, 각급 학교에 조직된 독서회 주도) → 신간회 본부,
조선학생과학연구회의 지원으로 전국적으로 확산
→ 1929년 10월 ~ 1930년 3월까지 194개교, 5만 4천여명의 학생 참여
- 여성운동
→ 1920년대 여성교육의 보급, 출판물 증가, 서구 여권주의 사상과
사회주의 사상 유입
→ 여성에 대한 강연회, 토론회, 야학, 강습소 등을 통한 교육계몽운동
실시
→ 1924년 5월 조선여성 동우회
→ 1927년 5월 근우회(신간회의 자매 단체) - 60여 개 지회, 6천여 명 회원
→ 선전계몽활동 : 강연회, 토론회, 야학 강습회 등
→ 노동여성의 조직 활동
→ 학생운동 지원
11강 국내의 독립운동 2
- 교육운동
→ 일제 식민교육(우민화, 황국신민화 교육)에 대항하기 위한 민족교육
운동
→ 1908년 ?사립학교령?, ?학회령?, ?기부금조집취체규칙? 등 → 사립학교
설립운동 침체
→ 야학운동(강연회, 영사회, 가극회, 음악회 등) → 민중의식 각성
→ 3·1운동 이후 민족교육진흥운동 시작
→ 조선교육협의회(1921년 1월) - 조선어강습회, 민립대학설립운동 등
→ 조선여자교육회(1920년 4월) - 순회강연, 야학 등
→ 제2차 조선교육령 공포 → 민립대학설립운동(1923년, 조선민립대학기성회
발기총회, 창립총회)
- 국어학운동
→ 국어와 국사에 대한 일제의 탄압
→ 주시경의 언어민족주의 : “영토는 독립의 터전이오, 민족은 독립의
몸체요, 말은 독립의 얼”
→ 조선어 연구회(1921년) - 조선어의 법리 연구, 강연회, 강습회
→ 가갸날 제정(1926년 11월 4일) - 훈민정음 반포 480주년
→ 조선어사전편찬회 조직(1929년)
→ 조선어 연구회 → 조선어학회(1931년)
→ 한글맞춤법통일안 제정(1933년)
→ 포준어 사정·공표(1935)
→ 외래어표기법 제정(1940)
→ 『조선일보』 한글보급운동(1929), 『동아일보』 브나로드 운동(1931)
- 국사운동
→ 조선총독부의 조선사편수회를 중심으로 한 식민사학회의 한국사 왜곡에
대응
→ 민족 사학 연구
→ 국내: 황의돈, 장도빈, 안확, 남궁억, 최남선, 이능화 등
→ 국외: 박은식, 신채호, 계봉우 등
→ 1934년 조선학 운동(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 유물사관(백남운) - 한국사의 보편적 발전과정 체계화
→ 원시공산사회 ? 노예제사회(삼국정립기) - 아시아적 봉건제
사회(삼국시대 말부터 최근세) - 외래 자본주의 사회(일제강점기)
study,공부의 흔적,온라인 강의,학점은행제,mooc,k-mooc,한국독립운동의
역사,독립기념관,독립운동,국권침략,일제침략
0 댓글